자주묻는질문
사업신청
요건 검토 및 서류평가
결제수단 신청 및 발급(변경)
서비스 이용 및 취소(환불)
기타
사업신청
  • 공급기업인데 수요기업으로 신청 하려면 별도 회원가입을 해야 하나요?
    ·수요기업으로 신규 가입을 해주셔야하며, 본인이 공급기업으로 제공하는 서비스 상품은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 수요기업으로 신청이 불가능한 경우는 어떤 경우인가요?
    ·'20~'22년까지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사업에 선정되어 바우처를 지원받은 수요기업은 신청이 불가합니다.(단, 여성·장애·소셜벤처 인증기업은 최대 2회 가능) ·그리고 예비창업자도 신청이 불가합니다. ·또한, 금융기간 채무불이행, 국세 또는 지방세 체납, 휴·폐업 중인 기업 등 수요기업 모집공고에 신청(지원) 제외 대상에 해당되는 경우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특히, 당해연도 비대면 서비스 분야 관련 제품을 지원하는 타 정부사업에 선정되어 지원받은 기업은 신청 불가합니다. (예 : 과기부 클라우드서비스 보급·확산 사업, ICT 중소기업 정보보호 지원사업) ·해당 사실이 선정 후 발견되는 경우 선정취소와 전액 환수 등 제재조치를 받을 수 있으니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 수요기업 신청자격은 어떻게 되나요?
    ·중소기업기본법 제2조에 따른 중소기업입니다. ·단, 대표자가 같은 다수 기업(법인, 사업체)은 1개 기업만 신청 가능합니다. ·그리고 장애인·여성·소셜벤처 기업으로 인증(판별)받은 기업은 최대 2회까지 신청(지원)가능합니다. ·장애인·여성·소셜벤처 기업은 최초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사업 신청일로부터 '23년 사업신청일까지 모두 인증(판별)기간(확인서 상의 유효기간)에 포함되어야 합니다.
  • 신규로 창업한 기업인 경우, 국세, 지방세 납부기록이 없으면 신청불가 인가요?
    ·신청 가능합니다. 단 신규로 창업한 기업인 경우, 국세청 홈텍스에 납세증명(국세완납증명서)를 첨부해 주시면 됩니다. ·국세, 지방세 등 납부기록이 없어도, 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발급 후 해당 서류를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플랫폼(www.k-voucher.kr)에 사업 신청시 업로드 해 주시면 됩니다.
  • 비영리법인도 수요기업으로 회원가입(사업신청)이 가능한가요?
    ·가능합니다. 단, 비영리법인 중 중소기업에 해당되며, 공고문에 기술된 요건을 모두 충족하여야만 사업신청이 가능합니다. ·이와 함께 운영기관(이노비즈협회)에서 직접 신청기업에게 중소기업관련 서류 제출을 요청 드릴 수 있습니다.
  • 외국인이 대표자인 경우 사업신청이 가능한가요?
    ·가능합니다. 단, 외국인(재외동포 등)이 대표자인 경우, 국내에 사업장이 등록되어 있는 중소기업이면서 공고문에 기술된 요건을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
  • 신청기업 임직원(실무자)도 사업신청을 할 수 있나요?
    ·회원가입(사업신청)은 대표자 및 실무책임자(소속 직원) 모두 가능합니다. ·사업신청을 직접 하는 경우, 신청자(기업 대표자 혹은 실무책임자)는 본인 인증을 필수로 진행해야 합니다. ·다만 결제수단 발급 시에는 반드시 기업 대표자의 인증이 필요하며 대표자 명의의 신한바우처카드(체크카드(개인/법인)) 또는 제로페이 발급이 진행되므로 사업신청 시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법인체크카드는 신한은행에 방문해 신청하는 절차가 있어, 본인인증을 실시한 사람과 관계없이 법인명의로 발급됩니다.
  • 회원가입 및 사업신청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회원가입(사업신청)은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플랫폼(www.k-voucher.kr)에 접속하여, 메인페이지 좌측 상단에 있는 [회원가입] 버튼(BUTTON)을 클릭 후, 약관 동의하시어 회원가입 절차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회원가입 완료 후 사업공고 > 사업신청 페이지에서 [서류제출] 버튼 클릭하여 신청서류 제출해주셔야 합니다. ·신청서류를 제출하신 후 [참여신청] 버튼을 클릭하여 [Step 1]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플랫폼 이용약관에 동의하신 후, [Step 2] 신청서확인에서 입력하신 기업정보와 제출 서류를 확인하신 후 [제출하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최종 신청 완료 됩니다.
요건 검토 및 서류평가
  • 최종선정이 되면 향후 어떤 절차가 있나요?
    ·선정된 수요기업은 최대 60일동안 사용가능한 바우처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단, 선정일로부터 30일 내 1회 이상 사용해야하며, 사용하지 않을 경우 전액 환수가 됩니다. ·또한, 60일 내에 사용하지 않은 잔액 또한 60일 이후 환수됩니다. ·선정되신 수요기업은 바우처 결제수단을 발급받아야만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업공고] 메뉴 내 사업신청 페이지를 통해 결제수단을 온라인으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신한 법인체크카드를 선택한 신청기업은 직접 신한은행에 방문하셔서 카드 발급을 신청하셔야 합니다. ·서비스 이용은 서비스 상품 결제 시, 자부담금 및 부가가치세에 해당되는 금액만큼 계좌에 들어있어야 공급기업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십니다.
  • 서비스 활용계획 작성 시 유의해야할 점이 있나요?
    ·서비스 활용계획을 평가하여 고득점순으로 바우처 지급이 되므로, 서비스 활용계획을 최대한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작성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타인의 계획서를 복사하거나 유사하게 작성하는 경우 탈락사유가 될 수 있사오니,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신청 후 평가 및 선정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신청 후 운영기관이 요건심사 및 서면평가를 거친 후 최종 선정기업을 대상으로 개별 안내를 하게됩니다. ·평가는 약 3주가 소요되며, 차수별 매월 말 선정기업이 발표될 예정입니다. ·요건검토때는 신청자격, 신청(지원)제외 요건 등을 확인하며 서면평가때는 평가위원회를 통해 수요기업이 작성한 수요기업 신청서를 평가합니다. ·서면평가 결과를 가점과 합산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뒤 60점 이상 수요기업을 대상으로 고득점 순으로 지원대상으로 선정합니다. ·동점자 발생시 접수가 빠른순으로 바우처를 발급합니다. ·평가결과는 개별적으로 알림톡 및 메일로 안내가됩니다.
결제수단 신청 및 발급(변경)
  • 제로페이 결제방식은 어떻게 되나요?
    ·수요기업의 자부담금(부가세 포함)을 개별 가상계좌에 입금 후 제로페이 앱을 통해 상품권 등록을 위한 8자리 핀번호를 입력하여 등록하신 후에 비대면 바우처 플랫폼(www.k-voucher.kr)에서 원하는 서비스를 선택하여 결제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 제로페이와 신한바우처카드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제로페이는 교통카드처럼 사용할 금액을 충전해서 쓰는 비실물 상품권 방식의 결제 방법이며, 신한바우처카드는 일반적인 체크카드 결제 방식인데 신규 계좌 개설 필요 없이 보유 중인 계좌를 연결하는 개인사업자 체크카드와 기업은행, 우체국, 농협, 신한은행 계좌를 연결할 수 있는 법인사업자 체크카드로 나뉩니다.
  • 신한바우처카드와 연결된 계좌에는 잔고가 얼마나 있어야 하나요?
    ·신한바우처카드는 개인/법인 체크카드상품으로서 온라인 비대면바우처 상품 구매 시, 카드에 연계된 결제 계좌에 자부담분(부가세 포함)이상의 잔고가 있어야 바우처카드 결제 승인이 이뤄집니다.
  • 신한바우처카드 신청 후 결제계좌 연계 오류라고 메시지가 뜹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신한바우처카드(개인 체크카드)의 결제계좌는 결제수단 발급 시 인증한 기업대표자 명의로만 발급이 가능합니다. 비대면서비스바우처 플랫폼에서 결제수단 발급 시 인증한 대표자 명의의 계좌인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또한 결제계좌 연동 시 타 계좌 또는 제3의 계좌는 사용이 불가합니다.
  • 신한바우처카드를 사용하면 포인트 적립이나 소득공제가 되나요?
    ·신한바우처카드 사용 시 비대면바우처 예산집행에 대해서는 어떠한 경제적 이익(예: 포인트 적립, 소득 공제 등)도 제공되지 않습니다.
  • 개인사업자도 법인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나요?
    ·가능합니다. 개인사업자도 법인 체크카드 발급 서류를 구비하여 은행에 방문하면 신한 법인 체크카드를 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 법인도 신한바우처카드(개인 체크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나요?
    ·가능합니다. 법인도 대표자 명의로 신한바우처카드(개인 체크카드)를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 법인체크카드는 신한은행에 방문해 신청하는 절차가 있어, 본인인증을 실시한 사람과 관계없이 법인 명의로 발급됩니다.
  • 신한 법인 체크카드를 발급받으려면 무슨 서류를 준비해야 하나요?
    ·법인 체크카드 발급 시 필요한 서류는 8개입니다. 법인 체크카드 발급 신청서와 사업자 등록증, 법인 인감증명서 등 관련 발급 서류를 지참하여 신한은행으로 직접 방문하여 발급을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 사업자등록증 1부 - 법인인감증명서 1부 - 법인등기부등본 및 법인 임감 1부 - 실제소유자 확인서 1부 - 대표자 신분증 1부 (대표자신청시) [*대리신청시 : 대리인 신분증 및 위임장 1부] - 법인회원 실제소유자 확인서 및 확인서류 1부 - 통장사용 도장 1부 - 당해 연도 주주명부 1부 (해당 시) - 재무제표(최근 2개년) 1부 (해당 시) * 자세한 발급문의는 신한은행 고객센터로 문의하시면 자세한 상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개인 신한카드를 이미 보유하고 있는데 사용이 가능한가요?
    ·불가합니다. 기존의 개인적 용도로 사용하시는 체크카드는 사용이 불가하며, 신규로 신한바우처 전용카드를 발급 받아 사용하셔야 합니다.
  • 신한 개인 체크카드나 법인 체크카드를 발급받으려면 신한은행에 계좌가 있어야만 하나요?
    ·개인 체크카드인 경우 신한카드(체크카드)로 발급되나, 결제계좌는 14개 은행과 결제계좌 연동이 가능하며, 법인 체크카드인 경우는 4개 은행과 결제계좌 연동이 가능합니다. * (개인 체크카드) 농협, 우체국, 신한은행, IBK기업은행, KEB하나은행, KB국민은행, 우리은행, 제주은행, 경남은행, 부산은행, 대구은행, 광주은행, 전북은행, SC제일 ** (법인 체크카드) 농협, 우체국, 신한은행, IBK기업은행
  • 신한바우처카드 발급은 꼭 은행에서 해야 하나요?
    ·아닙니다. 신한바우처카드 중 개인 체크카드 발급을 희망할 경우,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플랫폼(www.k-voucher.kr)에서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시며, 법인 체크카드는 가까운 신한은행 지점에 직접 방문하셔서 발급을 받으셔야 합니다.
  • 신한바우처카드 종류는 어떤 것이 있나요?
    ·신한바우처카드는 2가지 종류로 개인 체크카드와 법인 체크카드로 나뉘게 됩니다.
  • 결제수단 발급 및 결제가 너무 복잡합니다. 대리결제를 부탁해도 되나요?
    ·불가합니다. 결제수단 발급은 기업 대표자만 할 수 있으며, 발급 시 기업 대표자의 인증을 필히 받아야 합니다. ·공급기업 또는 제3자를 통한 결제수단 대리 발급 및 대리 결제 사실이 확인될 경우 선정을 취소하고 사업비 환수 등의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 결제수단 신청은 어디서 하나요?
    ·신한바우처카드(개인 체크카드)와 제로페이(상품권)는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플랫폼(www.k-voucher.kr)을 통해 온라인으로 발급신청이 가능합니다. ·단, 신한 법인 체크카드를 선택하신 수요기업인 경우 직접 신한은행에 방문하셔서 체크카드를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 신한바우처카드 : 1544-7000 ◆ 제로페이 상품권 문의 : 1670-0582 ◆ 제로페이 시스템 사용 및 기업제로페이 문의 : 1670-0398 ◆ 비플제로페이 앱 사용 문의 : 1670-0136
  • 수요기업 선정 후 자동으로 카드 발급이 되나요?
    ·아닙니다. 수요기업 선정 이후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플랫폼(www.k-voucher.kr)에 접속하여 [사업공고] 메뉴를 클릭한 후 신청페이지 내에서 [결제수단 발급]버튼(BUTTON)을 클릭하여 원하시는 결제수단을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서비스 이용 및 취소(환불)
  • 결제취소를 하고 싶은데 어떻게 하나요?
    · 당일 취소 건의 경우,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플랫폼(www.k-voucher.kr)에 로그인 이후 [마이페이지(결제내역)] 메뉴를 클릭 후 [결제취소] 버튼(BUTTON)을 클릭을 하신 후 취소 절차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 당일 취소 건 외에 결제취소를 희망하는 경우, 공급기업과 협의 후 취소가 가능합니다. · 결제취소는 공급기업과 체결한 계약 또는 약관에 따라 전액 취소 또는 일부금액 차감 후 진행되오니 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단, 바우처 지원기간 (선정일로부터 60일)후 결제취소는 불가하오니 이점 반드시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 서비스 이용 내역 확인은 어디서 하나요?
    ·신청하신 서비스 이용 내역 확인은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플랫폼(www.k-voucher.kr)로그인 이후 [마이페이지] 메뉴를 클릭하여 [결제내역] 메뉴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400만원을 다 못 쓰면 어떻게 되나요?
    ·지원기간 내에 사용하지 못한 잔액은 정부지원금(70%) 및 자부담 납부 비율(30%)에 따라서 국고 환수 및 수요기업에 반납 처리가 됩니다.
  •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는 언제까지 이용할 수 있나요?
    ·수요기업 선정일로부터 30일 이내 1회 이상 서비스를 결제하셔야 하고 60일 이내 바우처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선정일로부터 30일 이내에 1회 이상 결제하지 않은 경우는 선정을 취소할 수 있고, 선정일로부터 60일 이후 잔액은 환수 조치됩니다. ·또한, 수요기업은 서비스 상품 결제 후 30일 이내에 최소 1회 이상 해당 상품을 이용하여야 하며, 미이용할 경우 자동으로 결제 취소 및 사업비가 환수됩니다. 더하여 3개월 연속 서비스 상품 이용기록이 없는 경우에도 바우처 지원이 중단되며, 잔여 이용기간을 월할 계산하여 사업비가 환수되오니 주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서비스 이용 건수 및 금액 제한이 있나요?
    ·1개 공급기업에 바우처 결제금액 기준 최대 220만원(부가가치세 포함)까지 결제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총 바우처 한도(440만원, 부가가치세 포함) 내에서 최소 2개 이상 서로 다른 공급기업의 서비스를 이용하여야 합니다.
  • 공급기업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플랫폼(www.k-voucher.kr)에 로그인 하신 후, 희망하시는 공급기업 서비스를 검색하여 구매하시면 됩니다. ·서비스에 대한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 서비스상품 상세페이지에서 [서비스 상품문의]를 통해 공급기업에게 해당 서비스에 관한 자세한 상담을 받으실 수 있으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수요기업은 서비스 상품 결제 후 30일 이내에 최소 1회 이상 해당 상품을 이용하여야 하며, 미이용할 경우 자동으로 결제 취소 및 사업비가 환수됩니다. 더하여 3개월 연속 서비스 상품 이용기록이 없는 경우에도 바우처 지원이 중단되며, 잔여 이용기간을 월할 계산하여 사업비가 환수됩니다.
  • 공급기업 서비스 결제 및 이용 기간에 제한은 없나요?
    ·수요기업 선정일로부터 30일 이내 1회 이상 서비스를 결제하셔야 하고 60일 이내 바우처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선정일로부터 30일 이내에 1회 이상 결제하지 않은 경우는 선정을 취소할 수 있고, 선정일로부터 60일 이후 잔액은 환수 조치됩니다. ·서비스 상품 결제 후 30일 이내에 최소 1회 이상 해당 상품을 이용하여야 하며, 미이용할 경우 자동으로 결제 취소 및 사업비 환수가 될 수 있습니다. ·3개월 연속 서비스 상품 이용기록이 없는 경우 바우처 지원이 중단되며, 잔여 이용기간을 월할 계산하여 사업비 자동 환수됩니다. ·공급기업 서비스 이용기간은 최대 12개월 범위 내에서 가능하며, 공급기업과 수요기업이 서비스 이용기간 등에 대한 계약 또는 이용약관을 통해 상호 결정하게 됩니다.
기타
  • 선정된 사업자가 휴업(또는 폐업)하였습니다. 서비스는 계속 이용할 수 있나요?
    ·휴‧폐업 등으로 최초 선정 당시 기업의 상태가 변경이 예상되는 경우 사전에 운영기관과 공급기업에 통보하여야 하며, 기업 상태 변경에 따라 발생하는 불이익은 수요기업에 있습니다. ·또한 사업비 환수가 발생하는 경우 서비스 상품 잔여 이용기간을 월할 계산하여 사업비가 임의 환수될 수 있습니다.
  • 언제까지 공급기업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나요?
    ·공급기업의 서비스 제공기간은 서비스 상품에 따라 다르며, 공급기업이 신청 후 승인받은 서비스상품의 기간으로 선택하여 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최대 이용기간은 12개월입니다. ·또한 전담기관(창업진흥원) 및 운영기관(이노비즈협회)은 공급기업으로부터 수요기업의 로그인 기록 및 로그기록을 제출받아 수요기업의 서비스 사용 여부를 확인하여 지속적인 서비스 이용이 없는 경우 지원이 중단될 수 있습니다.
  • 공급기업이 실제 다른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어떻게 하나요?
    ·비대면 바우처 플랫폼에 등록된 내용과 실제 제공하는 서비스가 상이한 공급업체를 확인할 경우, 운영(전담)기관 및 고객센터 등을 통해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서비스 이용 도중 대표자가 중간에 변경 될 경우 어떻게 하나요?
    ·서비스 이용 도중 대표자가 변경되었을 경우 운영기관(이노비즈협회)에 변경 통보하여야 하며, 필요한 경우, 통보 시 공문과 함께 포괄적 양수양도 계약서 등을 첨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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